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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JAVA

by 고9마9워 2023.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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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JAVA는 대표적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서, 1995년에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이후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에 적합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국내외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JAVA는 크로스 플랫폼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동일한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JAVA는 메모리 관리를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Garbage Collection 기능을 내장하고 있어, 메모리 관리가 용이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특히 서버 사이드에서의 개발에 많이 사용되며, 대용량 데이터 처리나 분산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에 적합합니다. 또한 게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웹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개발이 가능합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을 잘 적용하여 프로그램의 모듈화, 재사용성, 확장성 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바의 다양한 라이브러리와 API를 활용하여 빠르고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JAVA는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입니다. JAVA를 배우고 사용하면 보다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하며,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개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 중 하나로,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독립적인 객체들로 구성하여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데이터와 메소드(함수)를 하나의 객체로 묶어서 다루며, 객체간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현합니다.
Java에서는 캡슐화(encapsulation), 상속(inheritance), 다형성(polymorphism) 등의 객체 지향적인 특성을 지원합니다. 캡슐화는 클래스의 변수와 메서드를 하나로 묶어 외부로부터 보호하고, 클래스의 내부 구조를 숨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속은 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으로,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줍니다. 다형성은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형태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코드의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1.캡슐화(Encapsulation): 데이터와 메소드를 하나의 객체로 묶어서 보호하는 개념입니다. 객체 내부의 데이터나 메소드는 객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 정해진 메소드를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2.상속(Inheritance):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상속받아 재사용하는 개념입니다. 상속을 통해 코드 중복을 줄이고,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다형성(Polymorphism):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가 다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상속과 함께 사용하여 하나의 메소드로 다양한 객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JAVA에서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다양한 메서드를 실행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때,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과 기능을 정의하는 역할을 하고,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동작을 명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상속과 다형성을 통해 객체 간의 관계를 정의하고, 캡슐화와 추상화를 통해 객체의 내부 구현 방식을 감추고, 필요한 부분만 추출하여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여주며,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여 개발 시간을 단축시키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Java는 이러한 객체 지향적인 특성을 지원하므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매우 적합한 언어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코드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JAVA로 구현한 간단한 프로그램 예시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위 코드에서 Calculator 클래스는 계산기를 나타냅니다. add, subtract, multiply, divide와 같은 메서드는 각각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을 수행합니다. result 변수는 계산 결과를 저장합니다. 이 코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을 잘 나타냅니다. Calculator 클래스는 하나의 객체를 나타내며, add, subtract, multiply, divide와 같은 메서드는 해당 객체의 행위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객체와 메서드는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다른 객체나 메서드와도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위 코드를 사용하여 계산을 수행하는 예시입니다.

Calculator 클래스의 객체 calc를 생성한 후 add, multiply, subtract, divide 메서드를 사용하여 계산을 수행하고, getResult 메서드를 사용하여 결과를 출력합니다.

이와 같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문제를 객체와 메서드로 분해하여 해결하므로, 코드의 구조가 보다 직관적이고 유연하며, 코드 재사용성이 높아집니다.

아래 자료들은 Java의 기초부터 고급 기능까지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Java를 더욱 깊이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Java를 학습하고 실습할 수 있는 다양한 온라인 자원들도 많이 제공되므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Oracle 공식 Java 문서: https://docs.oracle.com/en/java/
2.Oracle Academy: https://education.oracle.com/academy/java
3.Java Tutorial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
4.Head First Java (Kathy Sierra, Bert Bates 지음, 한빛미디어 출판)
5.Thinking in Java (Bruce Eckel 지음, Prentice Hall 출판)
6.Effective Java (Joshua Bloch 지음, Addison-Wesley Professional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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